[0] Blooger SEO - 검색엔진에서 나의 Blogger 순위 높이기위한 작업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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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타 앱
Blogger 플랫폼에서 수동으로 SEO를 최적화하려면 다음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Blogger는 WordPress처럼 SEO 플러그인 지원이 없지만, HTML과 콘텐츠 편집 기능을 활용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.
SEO란 무엇인가?
SEO(검색 엔진 최적화, Search Engine Optimization)는 검색 엔진(Google, Naver 등)에서 웹사이트나 콘텐츠가 더 높은 순위에 표시되도록 최적화하는 과정입니다. 검색 엔진은 특정 알고리즘에 따라 웹페이지를 분석하고,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. SEO는 이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자연 검색 결과에서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.
검색 엔진의 작동 방식
크롤링
- 검색 엔진 봇(예: Googlebot, Naver Search Robot)이 웹페이지를 방문해 콘텐츠를 수집합니다.
- 예: Google은 새로운 페이지나 업데이트된 페이지를 크롤링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합니다.
인덱싱
- 수집한 데이터를 검색 엔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합니다. 이 과정에서 텍스트, 이미지, 비디오 등의 정보를 분석하고, 페이지의 주제나 관련 키워드를 판단합니다.
랭킹
- 사용자가 검색할 때, 관련성, 권위성, 사용자 경험 등을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결과를 순서대로 보여줍니다.
- 예: 네이버는 사용자의 로컬 정보(예: 지역 기반 검색어)와 카페, 블로그 등의 데이터를 포함한 통합 검색을 제공합니다.
Google SEO와 Naver SEO의 차이점
Google SEO
- 글로벌 기준에 맞춘 콘텐츠 품질과 링크 구조를 중요하게 평가합니다.
- 주요 요소: 백링크(외부 웹사이트 링크), 모바일 최적화, 페이지 로딩 속도 등.
Naver SEO
- 네이버는 검색 알고리즘 외에도 블로그, 카페, 쇼핑 등 자사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노출합니다.
- 주요 요소: 네이버 블로그의 키워드 최적화, 자사 플랫폼 내 활동, 로컬 SEO.
SEO가 중요한 이유
트래픽 증가
검색 엔진 상위 노출로 더 많은 사용자가 방문.브랜드 신뢰도
높은 검색 순위는 사용자에게 신뢰를 줌.비용 효율적 마케팅
유료 광고 대신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.
SEO 최적화를 위한 Blogger 플랫폼 설정
번호 | 항목 | 사용자 Action | 시스템 Action | 효과 |
---|---|---|---|---|
1 | 페이지 제목과 설명 최적화 | Blogger 설정에서 "기본 설정 > 메타 태그" 활성화 및 키워드 포함 메타 설명 작성 | 검색 결과에 제목과 설명 표시 | 검색 결과에서 클릭률(CTR) 향상 |
2 | 개별 게시물의 메타 태그 설정 | 게시물 작성 시 제목(title)과 설명(meta description)을 의도적으로 작성 | 게시물 첫 문장을 기본 설명으로 사용 | 게시물이 검색엔진에 더 쉽게 노출 |
3 | 커스텀 URL(슬러그) 사용 | 게시물 작성 시 "게시물 설정 > 영구 링크"에서 사용자 지정 링크 선택 | 짧고 명확한 URL 생성 | 사용자와 검색엔진 모두에게 유리 |
4 | 이미지 최적화 | - 이미지 파일 이름에 키워드 포함 | - ALT 태그와 제목 속성 설정 |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트래픽 유도 |
5 | 모바일 친화적 템플릿 선택 | 반응형 템플릿 선택 또는 HTML에서 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 추가 |
모바일 디바이스에 맞춘 콘텐츠 표시 | 모바일 최적화는 검색 순위에 긍정적 영향 |
6 | 구조화 데이터(Schema Markup) | Blogger 템플릿 HTML에 JSON-LD 스크립트 추가 | 검색엔진이 게시물 내용을 더 잘 이해 |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더 효율적으로 색인 |
7 | XML 사이트맵 생성 |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 제출 (https://yourblog.blogspot.com/sitemap.xml ) |
기본 사이트맵 생성 | 블로그의 모든 페이지를 검색엔진이 크롤링 |
8 | 속도 최적화 | 불필요한 위젯, 스크립트, 이미지 제거. 이미지 크기 최적화 및 WebP 포맷 사용 | 최적화된 HTML과 이미지 제공 | 페이지 속도 개선 및 사용자 경험 향상 |
9 | 내부 및 외부 링크 전략 | 관련 게시물 간 내부 링크 추가 및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사이트로 링크 제공 | 내부 및 외부 링크 구조 강화 | 내부 링크는 구조 강화, 외부 링크는 콘텐츠 신뢰도 향상 |
10 | 키워드 전략 | 제목, 본문, 헤딩 태그(H1, H2), URL에 주요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포함 | 키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 색인 | 검색엔진이 콘텐츠 주제를 이해 |
11 | 블로그 포스팅 일관성 유지 | 최신 트렌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작성 | 정기적인 색인 및 업데이트 | 업데이트되는 사이트를 검색엔진이 선호 |
12 | Google Analytics 및 Search Console 통합 | Google Analytics로 방문자 데이터를 추적하고, Search Console로 SEO 성과 분석 |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 행동과 SEO 전략 조정 | 방문자 행동 분석 및 SEO 최적화 |
13 | 소셜 미디어와 통합 | 게시물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 및 Blogger 템플릿에 소셜 미디어 공유 버튼 추가 | 소셜 미디어에서 추가 트래픽 생성 | 소셜 공유는 간접적으로 SEO에 긍정적 영향 |
우선 조사만 진행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최대한 해볼수 있는것들을 해보는 걸로 한다.
조사를 통한 컨텐츠 방향성 같은 경우, 개인차가 있기때문에 시스템 적으로 등록 필요한 것들을 위주로 진행해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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