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래 포스팅에서의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*.proto 생성방법
2. 간단한 Echo 서버 및 Makefile 작성
3. 통신 테스트
1. *.proto 생성방법
ProtoBuf 통신을 위해서는 *.proto , *.pb 관련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.
이게 무엇인가하면,
ProtoBuffer는 객체를 byte화 시키고(Serialize) Client쪽에서도 byte를 객체로(DeSerialize) 변환을 진행합니다.
(통신에는 byte stream으로만 통신하기 때문에)
[Serialize]
[DeSerialize]
즉, Protocol과 같은 역활을 진행하기 때문에, Client - Server간에 Protocol에 해당하는 명세서를 작성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할것 같습니다.
그럼 이거를 수동으로 만드냐? 그건 아닙니다.
ProtoBuffer에 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,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protoc 프로그램을 통해, 정의된 *.proto를 *.pb로 생성하는 역활을 진행합니다.
protoc 실행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 (경로 = protobuf 메인/src/protoc )
protoc -I=../../../ProjectRTS/ClientRoot/proto --csharp_out=../../../ProjectRTS/ClientRoot/proto ../../../ProjectRTS/ClientRoot/proto/addressbook.proto
-I에는 *.proto가 있는 경로
output에는 *.pb로 생성 될 경로
그 뒤의 경로는 어느 *.proto를 바꿀지 정의합니다.
해당 명령어는 C#에 해당하는 건데, c++의 경우는 --csharp_out을 단순 --cpp_out으로 변환하면 됩니다.
해당 명령을 진행하면 어떻게 되느냐?
/* 해당 정의된 Package들이 *.pb.cc 와 *.pb.h로 생성됩니다. */ syntax = "proto3"; package tutorial; message Person { required string name = 1; required int32 id = 2; optional string email = 3; enum PhoneType { MOBILE = 0; HOME = 1; WORK = 2; } message PhoneNumber { required string number = 1; optional PhoneType type = 2 [default = HOME]; } repeated PhoneNumber phones = 4; } message AddressBook { repeated Person people = 1; }
코드 길이가 긴관계로 addressbook.pb.h만 보여드리겠습니다.
class Person_PhoneNumber : public ::google::protobuf::Message /* @@protoc_insertion_point(class_definition:tutorial.Person.PhoneNumber) */ { public: Person_PhoneNumber(); virtual ~Person_PhoneNumber(); Person_PhoneNumber(const Person_PhoneNumber& from); inline Person_PhoneNumber& operator=(const Person_PhoneNumber& from) { CopyFrom(from); return *this; } inline const ::google::protobuf::UnknownFieldSet& unknown_fields() const { return _internal_metadata_.unknown_fields(); } inline ::google::protobuf::UnknownFieldSet* mutable_unknown_fields() { return _internal_metadata_.mutable_unknown_fields(); } static const ::google::protobuf::Descriptor* descriptor(); static const Person_PhoneNumber& default_instance(); static inline const Person_PhoneNumber* internal_default_instance() { return reinterpret_cast( &_Person_PhoneNumber_default_instance_); } static PROTOBUF_CONSTEXPR int const kIndexInFileMessages = 0; void Swap(Person_PhoneNumber* other); // implements Message --------------------- .... /* 각각의 Message에 대해 Class 및 getter setter가 작성됨 */
위의 *.pb.cc와 *.pb.h를 통해 Main Project와 빌드 후, 링킹하여 사용합니다.
2. 간단한 Echo 서버 작성 및 Makefile 작성
MakeFile 부
# Makefile, pb.h와 pb.cc를 빌드 후, APP_SRCS=$(wildcard *.cpp) PROTO_SRCS= ../proto/addressbook.pb.cc APP_OBJS=$(APP_SRCS:.cpp=.o) PROTO_OBJS= ../proto/addressbook.pb.o INCLUDES=-I./ -I../proto -I../include -I../ LIBRARY=-L../lib -lprotobuf-lite -lprotobuf -lprotoc all: Project $(PROTO_OBJS): $(PROTO_SRCS) $(CXX) $(CXXFLAGS) $(INCLUDES) -c -o $@ $< .cpp.o: $(CXX) $(CXXFLAGS) $(INCLUDES) -c -o $@ $< Project : $(APP_OBJS) $(PROTO_OBJS) $(CXX) $(CXXFLAGS) $(PROTO_OBJS) $(INCLUDES) $(LIBRARY) $< -o $@ clean: rm -f *.o ../proto/*.o ProjectC++ Echo Server Main 코드
#include "iostream" #include "string" #include "stdio.h" #include "stdlib.h" #include "unistd.h" #include "arpa/inet.h" #include "sys/types.h" #include "sys/socket.h" #include "netinet/in.h" #include "google/protobuf/io/coded_stream.h" #include "google/protobuf/io/zero_copy_stream_impl.h" #include "proto/addressbook.pb.h" #define LOG printf using namespace std; using namespace google::protobuf::io; #define READ_BUFSIZE 8096 #define BACKLOG_SIZE 50 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 { // Verify that the version of the library that we linked against is // compatible with the version of the headers we compiled against. GOOGLE_PROTOBUF_VERIFY_VERSION; /************************ * Serv Socket Declare ************************/ int serverSock; int port = 10001; struct sockaddr_in serverAddr; serverSock = socket(AF_INET, SOCK_STREAM, 0); if (serverSock <= 0) { LOG("Error Socket Open"); perror("socket:"); return -1; } memset(&serverAddr, '\0', sizeof(serverAddr)); serverAddr.sin_family = AF_INET; server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 serverAddr.sin_port = htons(port); if ( bind(serverSock, (sockaddr*)&serverAddr, sizeof(serverAddr)) < 0 ) { LOG("Serv SOck Bind Error\n"); perror("bind"); return -1; } if ( listen(serverSock , BACKLOG_SIZE) < 0 ) { LOG("Errror List\n"); perror("listen:"); return -1; } /************************** * Read Protocol Buffer **************************/ size_t servAddrSize = sizeof(serverAddr); struct sockaddr_in clntAddr; int clntAddrSize = sizeof(clntAddr); int clientSock = accept(serverSock, (sockaddr*)&clntAddr, (socklen_t*)&clntAddrSize); if ( clientSock < 0 ) { LOG("Error Client Set\n"); perror("accept"); } while(true) { memset(buffer, '\0', (size_t)READ_BUFSIZE); int32_t readSize; LOG("accept Success\n"); if ( (readSize = recv(clientSock, buffer, (int32_t)READ_BUFSIZE, 0)) > 0 ) { LOG("buffer:[%s]", buffer); tutorial::AddressBook addressBook; 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* Read Buffer Save inputStream * And Get Size used by ReadVariant32 * Parsing addressBook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 google::protobuf::uint32 pbufSize; google::protobuf::io::ArrayInputStream inputStream(buffer, readSize); CodedInputStream codedStream(&inputStream); codedStream.ReadVarint32(&pbufSize); google::protobuf::io::CodedInputStream::Limit bufferLimit = codedStream.PushLimit(pbufSize); addressBook.ParseFromCodedStream(&codedStream); codedStream.PopLimit(bufferLimit); cout << "Message is " << addressBook.DebugString(); /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 * Write Buffer 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/ int32_t writeSize; if ( (writeSize = send(clientSock, buffer, (size_t)readSize, MSG_WAITALL) ) < 0 ) { LOG("Error Send"); perror("send"); } } // Optional: Delete all global objects allocated by libprotobuf. google::protobuf::ShutdownProtobufLibrary(); return 0; }서버(Linux) - 클라이언트(Unity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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